전기 자전거에서 PAS(Pedal Assist System) 모드와 스로틀(Throttle) 모드는 둘 다 전기 모터를 사용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은 두 시스템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1. PAS (Pedal Assist System-페달 보조 시스템)
작동 방식 : 사용자가 페달을 밟을 때 모터가 작동하여 추가적인 힘을 제공합니다. 페달을 한바퀴 이상 돌렸을 때 모터가 작동합니다.
페달을 밟을 때만 모터가 동작하며, 대부분 PAS 1~5단인 제품이 많으며 속도차이가 있으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13세 이상이면 면허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장점 : 페달을 사람이 밟는힘과 모터의 힘으로 주행하기 때문에 전기 사용이 적습니다. 대부분 전기 자전거의 최대 주행거리는 PAS모드 1단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허 없이 운행이 가능하며 지자체의 자전거 보험이나 유료보험의 '일상생활 배상책임'이 적용됩니다.
단점 : 페달을 밟지 않으면 모터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스로틀에 비해 체력 소모가 있습니다. 또한 경사에서 출발 시 한 바퀴라도 페달을 굴려야만 모터가 작동하기에 힘이 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PAS 전기 자전거 | |
법적지위 | 자전거 |
인증요건 | PAS(페달보조)방식, 25km/h 미만 |
운전면허 | 13세 이상 누구나 가능 (면허 필요 없음) |
자전거 도로 | 통행 가능 |
무료보험 | 각 지자체의 지역 주민 무료 자전거 보험 혜택 |
유료보험 | 운전자 보험 중 '일상생활 배상책임' 적용 |
처벌규정 | 헬멧 착용 권고(미착용 범칙금 없음) |
2. 스로틀 (Throttle)
작동 방식 : 페달링 없이도 핸들에 있는 스로틀(가속 레버)을 조작하면 모터가 작동해 자전거를 움직입니다. 일반 오토바이와 같은 방식이라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가속레버 방식은 풀스로틀, 반스로틀, 엄지형 등이 있습니다.
풀스로틀은 오토바이와 같은 형식이라 익숙함이 장점이지만 손목이 아플 수 있고 반스로틀은 손목의 부담이 적긴 하지만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엄지형 레버의 경우 힘은 가장 덜 들지만 엄지로만 누르기 때문에 손가락 하나만 피로할 수 있네요. 16세 이상 원동기 면허가 있어야 하며 헬멧 착용이 필수입니다.
장점 : 페달을 밟지 않고도 운행이 가능하며 피로감이 훨씬 적습니다.
단점 : PAS에 비해 배터리 소모가 더 빠르며 모든 이동이 모터로 이루어지기에 운동 목적에는 좋지 않습니다. 원동기 면허와 헬멧 착용이 필수입니다. 지자체의 자전거 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유료보험은 개인형 이동장치 (PM) 보험으로 들어야 합니다.
(PAS+스로틀 기준) | |
법적지위 | 개인형 이동장치 (Personal Mobility) |
인증요건 | PAS+스로틀, 25km/h 미만 |
운전면허 | 16세 이상, 원동기 면허 이상 필요 |
자전거도로 | 통행 가능 |
무료보험 | 해당없음 |
유료보험 | 개인형 이동장치 (PM)보험 |
처벌규정 | 무면허 운전 20만원 이하 범칙금, 헬멧 미착용 20만원 이하 범칙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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