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다가오고 온열매트를 많이들 구매하실 텐데 온열매트를 고를 때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그리고 왜 온열매트로 난방을 해서 잠을 자야 하는지 또 주의사항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왜 온열매트를 사용해야할까?
시골집 구들방을 생각하면 바닥은 따뜻하고 위는 차갑기에 대류현상이 일어나 자연스러운 공기의 이동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엄청 뜨거운 방에 있어도 공기는 차가워 답답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런데 요즘의 집들은 단열이 잘되기에 전체적으로 공기가 덥혀져 답답하고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면 감기 또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겨울에 노천온천에 몸을 담그고 있는 상태를 생각하면 되고 이런 상태가 건강에 좋습니다. 두한족열이라는 말이 있듯이 머리는 차게 아래는 뜨겁게 순환이 일어나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만들어주는 난방기구가 전기매트, 온열매트, 전기장판입니다.
그리고 타 난방기 구들(난로, 히터, 보일러 등)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나 미세먼지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난방비용이 적게 듭니다.
어떤 온열매트를 살까?
전기장판, 전기요, 온수매트 등이 있는데 모든 장치에서는 전자파가 나옵니다. 그래서 전자파 허용 기준 2mG 이하의 전자파 인증을 하는 EMF 인증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EMF 마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요즘 대부분의 제품은 전자파를 산란시켜 약하게 만드는 차폐 원단을 사용하는데 너무 저렴한 제품은 이것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기에 인증 확인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항균처리가 탈취기능이 되는가?
전기장판 또는 온열매트는 온열제품이기에 땀을 흘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균이 서식하거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균처리와 탈취기능 두 가지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또 요즘은 세탁기에 세탁을 할 수 있는 세탁 가능 제품도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 되는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집안 전체를 따뜻하게 하면 공기가 건조해져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약간 썰렁한 느낌이 드는 정도만 난방을 하고 온열매트를 틀어 자면 몸은 이완이 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고 공기는 서늘하고 건조하지 않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저온화상입니다. 40도 정도의 온도에 피부가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움직임이 많지 않은 상태로 주무시는 분들은 저온화상의 위험이 크니 너무 높은 온도는 피해서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